본문 바로가기
공부

가상머신

by mlice1030 2023. 8. 24.
💡 가상머신은 물리적 컴퓨터의 디지털 버전. 컴퓨터와 거의 동일한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인스턴스
더보기

"인스턴스"는 가상화와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용어로, 특정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환경의 실체화된 구체적인 사례나 복제물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인스턴스는 하나의 독립된 환경을 나타내며, 가상 머신, 컨테이너, 서버 또는 다른 시스템 요소의 구체적인 실행 또는 실행 가능한 복제물을 지칭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은 어떻게 동작하는가

OS를 따로 쓰느냐, 함께 쓰느냐의 차이가 있는 듯

💡
가상머신은 물리적 머신(==호스트 머신. 물리적인 컴퓨터)에서 실행되며
Hypervisor라고 불리는 소프트웨어(여기서는 VirtualBox)를 통해 VM의 리소스에 접근합니다.

Hypervisor는 가상 머신을 생성, 시작, 중지, 삭제하는 등의 관리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가상 머신에 할당되는 리소스(프로세서, 메모리, 디스크 공간 등)을 결정하고, 다수의 가상 머신이 공존할 수 있는 리소스 관리를 수행합니다.
Hypervisor는 호스트 머신의 리소스를 필요에 따라 프로비저닝 및 배포할 수 있는 풀로 추상화하여 여러 VM이 단일 호스트 머신에서 실행되도록 합니다.

Hypervisor를 통해 가상 머신을 하나 생성하는 경우:
각 가상 머신은 독립적으로 환경(Guest OS)을 갖추고 있다
더보기

프로비저닝

가상 머신이나 리소스를 생성하고 구성하는 과정

풀로 추상화

"풀로 추상화하는 과정"은 주로 LVM(Linux Logical Volume Manager)과 같은 볼륨 관리 기술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LVM은 리눅스 시스템에서 디스크와 스토리지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기술 중 하나로, 여러 물리적 디스크를 하나의 추상화된 스토리지 풀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uname, uname -r, ps aux

가상머신의 목적 (가상머신을 쓰는 이유)

💡 하나의 물리적 머신에서도 여러개의 물리적 머신을 사용하는 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비용 및 작업 효율이 올라감

 

  1. 비용 절감: 가상화를 통해 물리적 하드웨어를 최대한 활용하여 하드웨어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가상 환경을 하나의 머신에서 실행하므로 전체 인프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리소스 분리와 격리: 가상머신은 하나의 물리적 머신에서 여러 개의 가상 환경을 생성하므로, 각 가상머신은 독립적으로 리소스를 할당받고 격리된 환경에서 운영됩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 또는 작업이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실행될 수 있습니다. → 변수 최소화
  2. 빠른 배포 및 복제: 가상머신은 이미지화되어 있기 때문에 새로운 가상 환경을 빠르게 생성하고, 동일한 환경을 복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개발 및 테스트 환경: 가상머신을 사용하면 실제 하드웨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운영 체제와 소프트웨어 환경을 구축하여 개발 및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상 머신 스냅샷 기능을 사용하여 실험과 테스트를 쉽게 되돌릴 수 있습니다.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UFW, SSH  (0) 2023.08.24
Linux OS (Debian)  (0) 2023.08.24

댓글